현재 내 랭글러JK에는 JL루비콘 순정 휠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
전 차주가 거의 새 제품을 구하여 장착하였는데 누적킬로수가 내가 인수하여 운행한 거리를 포함하더라도 약 5,000km 채 되지 않는다.
스펙은 대략 아래와 같다.
- 회사 : BF Goodrich
- 모델 : MT(Mud-Terrain) T/A KM2
- 제원 : 255/75R17
MT 타이어는 말 그대로 험로는 기본이고 진창길이나 젖은 모래길에 특화된, 말그대로 오프로드 전용 타이어이다.
나는 랭글러로 돌을 타거나 하는 하드코어 오프로딩이 아닌 오버랜딩을 목적으로 구매했기 때문에, 해봤자 비포장길 도로정도 다닐 것 같으므로 MT 타이어를 탈거하고 AT 타이어로 교체할 예정이다.
오프로드 타이어는 처음 접해보기 때문에 공부도 할 겸, 이 글을 통해 타이어 제원과 브랜드를 정리해본다.
타이어 제원
랭글러를 접하면서 생소했던 용어가 타이어 인치이다. 보통 휠은 인치로 구분하지만 타이어 크기도 인치로 구분하는 것은 랭글러를 접하면서 알게 되었다. 예를 들어 내 타이어 사이즈는 255/75R17 이므로 아래 제원을 참고하면,
- Rim : 17inch
- Width : 255mm
- Wall : Width x 75% = 255mm x 0.75 = 191.25mm (1mm = 0.039 inch 이므로, 191.25mm = 7.45 inch)
이다. 그렇다면 타이어 전체 사이즈는 아래와 같이 계산해보자.
- Diameter = Rim + (Wall x 2) = 17 inch + 7.45 inch x 2 = 17 + 14.91 = 31.91 inch
이런식으로 계산하여 내 타이어는 약 32인치 타이어임을 알 수 있다.
오프로드 타이어 종류
1. MT타이어
오프로드에 특화된 타이어이다. 오프로드 특성상 정차 시 핸들링이 많고, 접지력과 내구성이 좋아야 한다.
아래는 금호타이어 사이트에서 캡쳐한 MT 타이어 스펙이다.
2. AT 타이어
All-Terrain의 약자로, 도심주행과 오프로드 주행 특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타이어이다.
MT 타이어에 비해 블록 크기가 작고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그 외
국내에서 구매 가능한 메이저 오프로드 타이어 브랜드를 알아보니 대략 아래와 같다.
- 한국타이어 - 오프로드 타이어는 국내 정식 출시가 안되어 역수입해야 한다는 썰이?
- 금호타이어 - 알아봐야 함
- BF Goodrich - 미국 오프로드 타이어 회사. 미쉐린의 자회사
- Bridgestone - 알아봐야 함
- Yokohama - 가성비 좋은 일본 타이어
- Mastercraft - 오프로드 타이어 전문
- 등등...
생각보다 브랜드도 많고 장단점이 있는 것 같다. 좀 더 조사해보고 결정해야겠지만 대부분 새 제품은 가격이 사악하여 중고로 구매하지 않을까 싶다.
구매 및 후기는 추후 업데이트 하는 걸로 하고 파이팅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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