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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7월 주행거리 103,000km 즈음에 폭스바겐 서비스센터에서 엔진오일을 교체하면서 전체적인 점검을 받았다.

어드바이저가 점검 결과에 대해 설명을 해주는데 브레이크 교체 시기가 되었다고 한다. 게다가 브레이크 디스크 턱 발생으로 디스크도 교체하란다. 

디스크 턱 발생은 뭔가 싶어 찾아보니 브레이크패드와 디스크 접촉면이 마찰로 인해 닳아서 비접촉면이 턱처럼 되는 현상이라고 한다. 당장은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접촉면이 계속 닳게 되면 상대적으로 턱이 높아져 브레이크 캘리퍼와 간섭이 생기는 아주 지랄맞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브레이크 패드 전후 각각 30%, 15% / 브레이크디스크 턱 발생

대충 알아듣고 교체 비용이 얼마정도인지 물어보니 패키지 상품을 시전하셨다. 

7월자 시세. 가격 변동 있을 수 있음.

당시 기준으로 20프로 할인하여 브레이크패드/디스크 교체비용이 대략 150만원이고 정가는? 대략 180만원. 

이게 맞는 가격인가 싶어 우선 센터수리는 패스하고 다른 방법을 알아보기 시작하였다. 

결국 수리할 수 있는 방법은 총 세 가지이다. 

 

1. 폭스바겐 정식서비스 센터

2. 사설정비소

3. 자가교체

 

지금은 빚쟁이 그지이기 때문에 한푼이라도 아껴야 하는 상황. 뭐가 제일 싸게 먹히는 지 대충 조사해 보았다. 

사설정비소, 자가교체비용은 파트존을 참고하여 대략적인 견적을 내보니 아래와 같다. 

  가격 비고
폭스바겐 서비스센터 1,478,400 브레이크패드/디스크 정품
브레이크오일 2회 교환권
사설정비소 (부품+공임) 455,300 *파트존할인가 (브랜드: TRW)
자가교체 244,200 + @ *파트존할인가 (브랜드: TRW)
@비용: 공구 구매 등

 

참고로 마침 파트존에서 TRW 브랜드 특별할인중이라 할인가격으로 비교했으니 참고 바란다. TRW 할인이라니 썝이득이다. 

안타깝게도 선착순 40명 안에는 못들었다.

 

결국 사설정비소 공임비가 대략 20만원 전후이고 아마 업체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그 폭이 크지는 않을 것 같다.

결국 헝그리 DIY 로 해야 하는 것인가...

 

우선 TRW 제품으로 구매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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